오늘의 영어 한마디 58 무료 생활영어회화문장 I am a little thrown

I am a little thrown.
나 조금 당혹스러워.

오늘 배울, 자주 쓰는 생활영어표현은 "당혹스럽다."입니다. 이를 표현할 단어는 많겠지만,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쓰는 표현은 바로 이 throw의 수동태 구문입니다.

처음 이 표현을 접하면 이해가 안 됩니다. throw는 던지다의 뜻으로 잘 알고 있는데, 이게 수동태로 쓰이면 던져진 거니까 그 뜻이어야 하는 거 아닌가? 물론 그렇습니다. 하지만 비격식 일상표현으로 쓰는 throw의 뜻은 따로 있고 던지다의 뜻이 아닙니다.

사전에서 throw의 뜻을 찾아보면 후반부쯤에 비격식이라면서 추격을 주다, 당혹스럽게 하다, 놀라게 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이 타동사의 뜻이 수동형으로 쓰여서 충격을 받다, 당혹스럽다, 놀라다의 뜻이 되는 거죠.

미국 사람들이 자주 씁니다. 어떻게 쓰느냐? "I am a little thrown." 이렇게요. 일상생활에서 평소에 하는 말입니다.

미드 더 미들 시즌7 11화
"I'm a little thrown."

미드 모던패밀리 시즌1 9화
"I'm a little thrown."

a little이니까 조금 당혹스럽거나 조금 놀란 거죠. 이 말할 때보면 드라마의 인물이 당황한 표정이더군요. 어리둥절해하고요.

a little 대신에 completely를 쓰면 조금이 아니라 많이, 완전히 무척, 대단히 그렇다는 거고요.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원서 미국판 149~150쪽
Harry could tell he was completely thrown by such an unusual show of interest.

사전은 단어의 뜻을 알기에는 좋지만 실제 생활에서 자주 어떻게 쓰는지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 예문이 딱딱해요.

미국 생활을 체험할 수 없거나 미국으로 어학 연수를 갈 수 없는 사람은 드라마나 소설로 미국영어를 접하면 됩니다. 교재, 학원, 사전 등은 한계가 있어요. 그리고 대개 격식 표현이고요.

Posted by 러브굿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