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한마디 한 문장 배우기 #351 Fill me in


영어회화 한마디 한 문장 배우기 351번째는 


"Fill me in."


입니다.



우리말로


"내게 설명해 줘."


입니다.





설명하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어 단어는 explain이죠. 그런데 미국인이 일상생활 영어에서는 fill in을 종종 씁니다.


직역하면 뜻이 뭔가 싶죠. 나한테 채워라? 뭘?


Fill in에서 채우는 것은 정보(information)입니다. 그러니까 나한테 각종 정보를 최대한 알려달라는 말입니다, 꽉 채울 정도로요.


explain과는 아무래도 의미가 조금 다른 편입니다. fill in은 내가 모르는 정보, 사실, 사건을 최대한 입력하다의 뜻인 거죠.


그러니까 정확한 의미는, 단지 설명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해당 관련 정보를 최대한 내게 알려달라는 거죠.


어쨌거나 큰 의미로 보자면 같은 뜻이긴 합니다.



미국 드라마를 보면 이 표현을 쓰는 상황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보면, 대개가 해당 사항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사람이 이 말 "Fill me in."하고 상대방한테 말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그 정보들을 알려고 하죠.


전형적인 상황은 이렇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나는 그 일이 뭔지 전혀 모릅니다. 그래서 그 일을 아는 사람한테 "Fill me in." 하고 말합니다.


그냥 설명하다, 말해주다로 의미를 기억해도 되긴 합니다. 그렇게 써도 틀리는 건 아니고 의미에 큰 차이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말을 쓰는 상황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러브굿4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