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표현 모음 211 Read the room



211번째로 배울 영어회화 표현은 Read the room입니다.


Read the room. 


이 말 한마디에서 뜻을 모르는 영어단어는 하나도 없습니다. 이제 막 영어공부를 시작한 사람도 단어 뜻은 다 알 수 있죠. 우리나라 초등학생들도 알 겁니다. 그럼에도, 대부분 사람들이 도저히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영어회화 표현입니다.


물론, 저도 몰랐었습니다. 그리고 처음 이 영어회화 표현을 접했을 때, 당혹스러웠고요.


사전을 찾아봐도 안 나오는 영어회화 표현입니다. 그런데  영어원어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니까 알아둬야 합니다.



미드 워킹데드 시즌7 10화 4분 35초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 Just read the goddamn room, sensei.


정확한 뜻을 모른 채 드라마 장면만 봐서 짐작해 봤습니다. 상대방이 상황 파악을 전혀 못하고 있다고 핀잔하는 것 같았습니다. 나중에 뜻을 찾아 보니, 대충은 맞았더군요.


아무리 화면을 뚫어지게 봐도 방은 안 보이는데, 왜 방을 읽으라고 하는 거죠? 사방 탁 트인 공터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뿐인데 말이죠.




Read the room은 "주변 사람들 분위기를 빨리 살펴라."라고 말한 겁니다.


Read the table 이라고도 합니다. 일상에서는 대개 회의 중에 이 말을 합니다. 회의 테이블에 모인 사람들을 빠르게 비밀리에 살피라는 것이죠. 다만, Read the room보다는 그 범위가 작죠. 그렇잖아요, 테이블이 방보다 작잖아요.




같은 뜻으로, Read the audience 라는 말도 씁니다. 이게 더 뜻이 잘 와 닿네요. 청중을 파악하라. 네 청중을 파악하라. Read your audience.



정리하면


Read the table. 

Read the room. 

Read the audience.


사람들이 모인 상황에서 쓰는 말이고요. 대개는 회의, 모임, 강연, 공연 등이고요.


뜻은 "주변 사람들의 기분, 감정, 상황, 분위기를 재빨리 파악하다."입니다.


table < room < audience 뒤로 갈수록 그 범위가 큽니다.

Posted by 러브굿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