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생활영어회화 한마디 96 다섯시 십분 전입니다 영어로?


오늘의 생활영어회화 한마디 96

It's ten to five.

다섯시 십분 전입니다.


시험영어는 쉬운데 생활영어는 어려운 이유가 뭘까요? 답은 명백하고 단순합니다. 시험영어는 평소에 자주 익히고 배우고 읽고 쓰지만, 정작 생활영어표현은 그러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험에 안 나오는 영어숙어나 영어표현은 잘 모르는 거죠.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만 해도 그렇습니다. 중고등학생 때 영어시험에 자주 나오니까 열심히 익히고 외운 영어 단어와 표현은 영어시험을 보지 않는 지금도 기억납니다.


다섯시 십분 전입니다. 이 말을 영어로 하라고 하면 곧바로 말할 수 있으려면 평소에 생활영어표현을 자주 꾸준히 익혀두는 수밖에 없습니다.


자꾸만 기존에 아는 영문법과 영어단어와 영어숙어표현을 조합해서 말을 만들려고 하는데, 그러면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영어를 하기 어렵게 되죠.




It's ten to five.


이 한 문장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첫째, 시간/시각을 영어로 말할 때는 주어로 It을 쓴다.


둘째, 영어는 대체로 우리말 어순과 반대다. 다섯시 십분 전으로 우리말 어순으로 영어 단어를 배열하면 five to ten인데 그러면 엉뚱하게도 열시 오분 전이라는 말이 되어 버립니다.


셋째, 평소에 자주 반복해서 익혀두어야 영어 한마디를 곧바로 말할 수 있다.


참고로, 저는 이 생활영어 한마디를 로알드 달이 쓴 동화 '마틸다' 영어원서 16쪽에서 읽었습니다. "It's ten to five, Matilda." 사서가 이제 집에 가야할 시간이라고 책 읽기에 열중하고 있는 마틸다한테 말한 겁니다.


Posted by 러브굿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