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영어 한마디 생활영어회화 55 - once and for all


once and for all
완전히 최종적으로 이번에는 끝장을 내자

미드를 시청하면 자주 들리는 표현이나 말이 있습니다. 바로 이 Once and for all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들어도 무슨 뜻인지 정확히는 잘 모르겠더군요. 사전을 찾아 보기 전까지는요.

영한사전 풀이에는 이렇게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만, 최종적으로, 완전히, 이번 한해서." 여전히 잘 모르겠네요.

미드에서 이 말 Once and for all을 할 때 보면 뭔가 사람들이 대단히 벼르고 있더군요. 그렇게 앞으로 할 일을 완전히 끝낼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워커홀릭스 시즌6 2화
필라델피아는 언제나 맑음 시즌11 3화
슈퍼걸 시즈1 12화
골드버그 패밀리 시즌3 20화
모던패밀리 시즌1 16화

가끔은 뭔가 덧붙이고도 하는데, 대부분은 딱 once and for all 이 말만 합니다.

영영사전에는 다음과 같은 부사가 열거되어 있습니다. Finally, permanently, conclusively. 끝내, 영구히, 결정적으로. 맥밀란 사전에는 간결하게 이렇게 나오네요. completely and finally. 그러니까 두 가지 뜻이 함께 있는 것입니다.

완전히 최종적으로. 직역하면 그런데요. 결국 그래서 하고자 하는 말을 뭘까요? 네, 이번에 아예 끝장을 내자는 말입니다. 끝장을 보자. 그렇게 말한 거죠.

이번에는 끝장을 내자. 이 말을 영어로 once and for all입니다.

여기서 and 는 앤드로 발음하지 않고 ㄴ으로 합니다. 그래서 원슨포올.

락앤롤 생각하면 왜 그렇게 발음하는지 이해가 가죠. 락 앤드 롤 이렇게 발음하지는 않죠.

Posted by 러브굿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