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영어 한마디 15 - sleep tight

✔ 생활영어회화 노트
sleep tight 잘 자요

 

잘 자. 잘 자라. 잘 자요.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sleep well이라고 할 것 같은데, 미국인이 자주 하는 말은 sleep tight입니다. 왜 그렇게 말하냐고 하면 미국인 스스로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그렇게 쓰니까 그렇게 말하는 거죠. 어원까지 알고 말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왜 잘 자라는 말에 희안하게도 tight가 붙었는지에 대해 가장 유력한 설은 이렇습니다. 옛날에 침대 매트리스는 끈으로 묶여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이 끈을 팽팽하게 꽉 조여서, 그러니까 tight 하게 해서, 잠자리를 평평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sleep tight가 잘 자라는 말이 된 거라는 거죠.

참고로, sleep tight는 밤에 하는 인사 good night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교재영어(?)가 아니라 미국인이 실제로 쓰는 생활영어를 익히려면 미국인이 하는 말을 자주 들어 봐야 합니다. 우리가 막역하게 이렇게 말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말하지 않거나 자주 하는 표현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인이 말하는 것을 평소에 자주 들어야 합니다. 저는 영어소설, 영어드라마, 영어영화로 미국인이 실제로 쓰는 영어를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이 sleep tight는 미드 빅뱅이론 시즌1 4화에 나옵니다.

Posted by 러브굿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