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영어 한마디 14 - get a grip / losing a grip

✔ 생활영어 노트
get a grip 정신 차려
losing a grip 정신줄 놓다

 


grip은 꽉 붙잡음이란 뜻인데요. 통제, 지배의 뜻도 있습니다. 통제력(control)을 갖으라는(get) 말은 곧 정신 차리라는 얘기죠. get a grip, losing a grip, lose one's grip이라고 할 때는 grip이 바로 이 통제력의 뜻입니다.

get a grip 이 말을 하는 상황을 보면, 상대방이 넋 놓고 있을 때입니다. 정신 바짝 차리라고 외치는 거죠.

이 반대말은 get 대신에 lose를 씁니다. 통제력(grip)을 잃어버리는 거니까 정신을 못 차리다의 뜻이 되는 거죠. losing a grip. lose one's grip. 이 두 가지 형태로 씁니다.

그런데 get a grip은 get one's grip으로는 안 쓰더라고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언어 사용 습관이라는 게 수학 공식처럼 딱딱 정확하게 떨어지는 게 아니라서요. 대신에 get a grip on oneself라고 쓰네요.

미드 워킹데드 시즌6 7화
- That's right. So get a grip.
덩치 큰 사내가 정신줄 놓고 멍하게 있자, 여자 교관이 칼 두 개를 쨍 하고 부딪치면서 하는 말입니다.

소설 해리포터 1권 1장
- Yes, yes, it's all very sad, but get a grip on yourself, Hagrid, or we'll be found.
맥고나걸 교수가 해그리드한테 하는 말입니다. 아기 해리포터가 불쌍하다며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엉엉 울거든요, 해그리드가. 그렇게 울다가는 머글(비마법사)들한테 자신들이 발각될 거라면서 정신 차리라고 말하는 겁니다.

미드 애로우 시즌2 16화
- You're losing your grip.
너 정신을 잃고 있어.

해리포터 원서 미국판 하드커버 5권 5장 95쪽
- he's getting old and losing his grip

Posted by 러브굿42
,